반응형

이번 포스팅에서는 Android Studio에서 Library Project를 만들어서 Jar 파일로 추출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Android Library Project  Jar 파일로 추출

 

프로젝트를 하다 보면 프로젝트마다 공통적으로 사용하는 기능들이 있을 것입니다. 

이 기능들을 Jar 파일로 만들어서 본인이 사용하고 싶을 때 사용하면 참 편리하겠죠? 그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먼저 [New Project] 를 통해 새 Project를 만들고 build.grade 파일로 갑니다. 

   아래 그림처럼 2번 라인에 'apply plugin: 'com.android.library'라고 추가합니다. 

   즉, gradle에게 이 Project는 application이 아니라 library로 만들기 위해 구현하였다는 걸을 알려주는 겁니다. 

   library이므로 9번 라인에 applicationId를 삭제하시거나 주석처리해주시면 됩니다.

 

 

2. build.grade 파일에 이이서 아래 그림과 같이 입력을 합니다. 

   오래된 AndroidPlugin.jar 파일을 삭제하고 사용자가 지정한 폴더에 CustomLibrary.jar 파일을 생성하게 합니다.

 

 

3. build.grade 파일은 모두 작성하였습니다.

   이제 Android Studio 오른쪽에 있는 Gradle 영역을 마우스로 클릭합니다.   

 

Gradle 클릭

 

 

4. Gradle Projects가 실행을 하면 처음엔 아무것도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아래 그림처럼 새로고침 영역을 클릭합니다.

 

 

5. Android Studio가 새로고침을 완료하면 아래 그림처럼 Gradle Project들이 보일 것입니다.

   네모난 빨간 박스 순서대로 위에서 아래방향으로 클릭해 줍니다.

 

 

- 'other'에서 조금만 내리면 ' exportJar' 영역이 보이실 겁니다. 이 영역을 클릭을 합니다.

 

 

6. 'exportJar'를 클릭하게 되면 Gradle Console 창이 보이면서 Build를 진행합니다.

   Build가 이상 없이 완료되면 아래 그림처럼 'BUILD SUCCESSFUL'이라는 문구가 나타납니다.

  그럼 이제 Library Jar 파일이 완성됐습니다.

 

 

7. 이제 Jar 파일이 완성이 되었으니 실제 원하는 위치에 있는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짜잔~~ 제가 원하는 위치에 제가 정한 파일명으로 파일이 생성되었습니다.

    이 파일을 실제 Project의 'libs'폴더에 복사해서 붙여 넣기 해주시면 됩니다.

 

 

오늘 포스팅은 Android Library Project 파일을 만들고 Jar 파일로 생성하는 과정을 알아보았습니다.

실제로 어려운 과정이 아니니 한 번씩 해 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